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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] 37. Set과 Map

37. Set과 Map

 

37.1 Set

  •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
  • 배열과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

  • Set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.

1. Set 객체의 생성

  • 생성자 함수로 생성
const set = new Set();
console.log(set) //Set(0) {}
  •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 되지 않는다.
const set = new Set([1,2,3,3]);
console.log(set1) //Set(3) {1,2,3}

 

  •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 가능

2. 요소 개수 확인

  • Set.prototype.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
  •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=>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.

3. 요소 추가

  • Set.prototype.add 메서드를 사용한다.
  •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. 연속적 호출 가능
const set = new Set();

set.add(1).add(2)
console.log(set) //Set(2) {1,2}
  •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+0 -0 도 비교 연산자와 같다고 평가
  •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 가능

4. 요소 존재 여부 확인

  • Set.prototype.has 메서드를 사용
  • 불리언 값으로 반환

5. 요소 삭제

  • Set.prototype.delete 메서드를 사용
  •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한다.
  • 연속적으로 호출 할 수 없다.
const set = new Set([1,2,3]);

set.delete(2);
console.log(set); //Set(2) {1,3}

set.delete(1);
console.log(set); //Set(1) {3}

6. 요소 일괄 삭제

  • Set.prototype.clear을 사용

7. 요소 순회

  • Set.prototype.forEach 사용
  •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

  • 첫번째 인수와 두번째 인수는 같은 값
  •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고, for...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,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 있다

8. 집합 연산

  • Set 객체를 통해 교집합, 합집합, 차집합등을 구현할 수 있다. 

37.2 Map

  •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.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다.

1. Map 객체의 생성

  •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 
const set = new Map();
console.log(map); //Map(0) {}
  •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,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.
  •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는 존재할 수 없다.

2. 요소 개수 확인

  • Map.prototype.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
  •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=>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.

3. 요소 추가

  • Map.prototype.set 메서드를 사용한다.
  •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.
const set = new Map();
map.set('key1','value1').set('key2','value2');
console.log(map); //Map(2)
  •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+0 -0 도 비교 연산자와 같다고 평가
  •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 가능
  •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.

4. 요소 취득

  • Map.prototype.get 메서드를 사용

5. 요소 존재 여부 확인

  • Map.prototype.has

6. 요소 삭제

  • Map.prototype.delete
  •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
  • set 메서드와는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.

7. 요소 일괄 삭제

  • Map.prototype.clear
  •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.

8. 요소 순회

  • Map.prototype.forEach 메서드를 사용
  •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
  •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 
  • for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,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.

  •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.

 

  •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.
  •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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